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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1장/예수님의 계보 42대말씀 나눔방 2023. 8. 5. 10:09마태복음:1:1 〔예수의 세계〔눅 3:23-38〕〕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1: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1:6 이새는 다윗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1: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1: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1: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1: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1:11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를 낳으니라1:12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1: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1: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1: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1: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 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 열 네 대요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 네 대러라1:18 〔예수의 나심〔눅 2:1-7〕〕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1: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하여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1:22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사 7:14〕
1 아브라함 : 구약성서에 나오는 유대인의 으뜸가는 조상의 이름이다. 그 뜻은
열국(列國)의 아버지(창세기 17:4~5) 이다. 원래 이름은 아브람(Abram - 뜻: 큰 아버지) 이었는데, 여호와 하나님과 언약을 맺으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아브라함으로 개명한다.(창세기 17:5)
2 이삭 : 뜻 : 그가 웃을 것이다 히브리어 성경과 쿠란(코란)에 등장하는 아브라함과 사라의 유일한 아들이자, 야곱과 에서의 아버지이다. 창세기에 따르면 아브라함이 100세이고 사라가 90세일 때 이삭을 낳았다고 한다.
창세기에 따르면,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심에 따라 이삭을 모리아산으로 데려가 이삭을 번제로 바치기 위한 제단을 쌓는다. 마지막 순간에 천사가 급히 그를 막는다. 이 사건을 통해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시험에 통과했다.
이삭은 아브라함-이삭-야곱으로 이어지는 이스라엘의 조상 3대 계보 속 세 인물 중 유일하게 이름이 변하지 않으며, 가나안 땅에서 유일하게 벗어나지 않은 인물이다. 아브라함과 야곱과 비교했을 때, 이삭은 상대적으로 평온한 삶을 살았다고 평가받는다.
180세가 되어 죽었으며 셋 중에 가장 오래 살았다.
3 야곱 : 야곱은 창세기에 나오는 인물이다. 아브라함의 손자이며, 이삭과 리브가의 둘째 아들로서 에서의 쌍둥이 동생이다. 나중에 형 에서를 만나기 전 얍복 강가에서 천사와 씨름하다가 천사에게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그의 아들들 12명의 후손들이 이스라엘 민족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이름의 의미
히브리인들은 자신들의 자녀를 낳을 때, 당시 상황이나 삼태를 담아 이름을 지었다.
야곱의 쌍둥이 형 '에서'는 붉은 피부를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붉다'는 뜻을 가진
'에서'로 이름 지었다. 야곱이라는 이름은 아케브(히브리어: עקב "뒤꿈치")에서 유래되었으며 어머니 리브가가 쌍둥이 형 에서를 낳았을때, 에서의 발 뒤꿈치를 붙잡고 태어나서 "뒤꿈치를 붙잡다"라는 뜻이다. 후에 야곱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이스라엘로 개명했다 (창32:24~32).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겨루어 이김"이라는 뜻이다.
4 유다 : 뜻은 찬송하다 야곱과 레아의 여섯 아들 중 넷째이며 이스라엘 민족의 유다지파의 설립자였다. 유다 왕국과 유대 지역, 그리고 유대인의 어원이기도 하다.
창세기에 따르면, 유다가 다말과 함께 낳은 자식들이 다윗 왕조의 부계 조상이 되었다. 또한 신약성경에 의하면 예수의 조상이기도 하다.
* 다말 : 뜻 : 종려나무 ⇒ 엘의 아내 유다의 끈어진 혈맥을 이은 지혜의 여인 다말은 유다의 장자 엘의 아내이다. 엘이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죽이시니 자연히 다말은 무자한 청춘과부가 될 수 밖에 없었다. 장자가 슬하에 아들이 없이 죽을 경우 차자로 하여금 아들을 얻게하는 유대의 계대 관혼법에 따라 유다는 시동생 오난으로 하여금 다말의 아들을 얻게하려고 했다. 그러나 오난은 다말에게서 자식이 나면 호적상 죽은 형의 아들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녀와의 정사를 회피했다. 이것이 화근이 되어 오난 역시 죽게 되었으며 아직 나이가 어린 셋째 아들 셀라에게 기대를 걸었으나 셀라 역시 장성한 후 형들 처럼 죽을까 하여 다말을 꺼려했다. 유다의 대를 잇기 위해서 다말은 최후의 수단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어느날 시아버지 유다가 딤나(뜻 작정되다. 계산하다, 지정하다)에 왔다는 소식을 듣고 다말은 과부의 옷을 벗고 면박으로 얼굴을 가리고 창녀로 가장하여 시아버지를 유인했다 . 이로 인하여 다말이 임신한지 3개월이 되었을 때 유다는 자신을 유혹한 자부 다말을 불태워 죽이라고 명했다. 다말은 지혜로운 여인인지라 정을 통할 때 유다에게서 도장과 끈과 지팡이를 약조물로 받아 간직했다가 이것을 제시함으로 유인한 자는 자부편이 아니라 시아버니 편임을 밝혔다. [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가로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내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 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히 하지 아니 하였더라](창 38:26)
창세기 기자는 왜 이러한 수치스러운 불륜의 사건을 에서의 족보와 비교 하면서 수록해 놓았을까. 그리고 복음서 기자들 역시 무슨 이유로 이러한 불륜의 여인을 다윗의 후손인 그리스도의 족보에 삽입시켜 놓았단 말인가. 물론 다말의 행위는 영원히 불문에 붙여야할 스캔들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구원사의 측면에서 볼때 섭리는 윤리를 초월하며 장차 오실 메시야는 죄를 덮어 주실 권리가 있는 분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다말은 유다의 끊어진 혈맥을 이은 공로자이며 구원사를 위하여 헌신한 지혜로운 여인이라는 것이다.
5 베레스 :뜻 : 터지고 파괴되다.헤치고 나오다 베레스는 십자가에서 주님의 몸이 부서지고 고통당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입니다. 베레스의 쌍둥이 세라 : 뜻 : 바위
6 헤스론: 뜻 : 담으로 둘러싼 울타리 헤스론은 울타리가 되어 주시는 예수 그리 스도를 나타내는 인물입니다.
주님은 우리를 보호해 주시고 울타 리가 되어 주십니다.
7 람 : 뜻: 높이 들었다라는 뜻이며 헤스론의 둘째 아들이다.
8 아미나답 : 뜻 :고귀한 백성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암이라는 백성을 뜻하는 단어와 아맘 합치다, 감추다, 깨닫지 못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또한 아미나답은 나다브 기쁘다 ,드리다, 헌신하다 라는 뜻의 합성어입니다.
그러므로 아미나답은 고귀한 백성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구속사 계보에 올라간 아미나답은 그리스도의
그림자로 우리는 아미나답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 하게 되는데 이미 만세전에 십자가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감추어 놓으신 복음을 깨닫지 못하던 자들이 때가 되매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깨닫게 되어 하나님의
고귀한 백성들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만세전에 감추었던 비밀을 깨달은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9 나손 : 나손이라는 이름의 뜻은 경험으로 알다. 깨닫다. 점을 치다. 예언하다 라는 의미이다.
나손은 유다 지파 아미나답의 아들이었으며 유다 지파의ㅣ 족장 (방백) 이기도 하였다 (민 7;12-17).
나손은 유다 지파의 대표로 제사의 재물을 헌납하였으며 유다 지파가 행군할 때 통솔자이기도 하였다.
또한 나손의 누이 엘리사바가 아론과 결혼하여 아론과 나손 사이는 처남,매부 사이였다.
10 살몬 : 겉옷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며 구속사 관점에서 죄인들의 죄를 덮어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로 원죄가 덮어짐을 받았습니다.
*라합 :라합은 히브리어로 '넓다'라는 뜻으로, 그 이름 뜻처럼 예리코의 문을 활짝 여는 역할을 했다. 예리코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성읍'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신석기 시작할 무렵인 기원전 8000년경에 이미 정착촌이 세워져, 만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11 보아스 : 뜻 힘과 능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아스는 유력한 자 곧 부요한, 능력 있는, 영향력 있는
인물임을 보여줍니다
*룻 : “친구” 그리고 “연민”을 뜻하는 히브리어 רְעוּת (re’ut)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룻은 나오미의 아들인 말론과 결혼했습니다. 그녀의 남편과 시아버지 그리고 시동생이 죽은 후, 룻은 신실하게 나오미 곁에 있었고 베들레헴까지 시어머니를 따랐습니다. 그곳에서 그녀는 시아버지의 사촌인 보아스와 결혼합니다. 그들은 미래의 다윗왕의 증조부가 됩니다.
12 오벳 : 오벳은 아바드라는 히브리어 봉사하다, 종을 삼다, 섬기다 라는 뜻의 남을 섬기고 봉사하는 자로서 자신을 헌신하여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몸을 십자가에서 죽이시고 많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신 분입니다 자신은 만왕의 왕으로 이 땅 가운데 오신 것이 아니라 섬기려고 오신 분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13 이새 : 히브리어로 이샤이 감추다,계시다 예쉬라는 히브리어 뜻하다, 계시다, 보내다, 거하다, 감추다 라는 뜻에서 유래 됨 이새는 만세전에 감춰진 예수그리스도의 예표입니다. 이사야 11:1 〔평화의 나라〕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11:2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11: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11:4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11:5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11: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11: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11:8 젖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11: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11:10 〔남은 백성이 돌아오리라〕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새의 뿌리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올 것을 예언 하셨습니다.
바로 다윗의 후손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되었습니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로 예수 그리스도가 감추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만세전부터 감추어져 있었습니다. 복음은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하아님께서 가르쳐 주시지 않으면 인간은 절대 스스로 깨달을 수 없고 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의로 주님을 찾고 만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입니다. 내가 구원 받은 것은 하나님께서 만세로부터 감추었던 복음의 비밀을 가르쳐 주셨기 때문에 구원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날것을 예언하셨는데 또한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이새의 뿌리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 되는데 줄기라는 뜻은 나무 줄기를 말하며 줄기는 게자라는 히브리어 명사로 남성,단수를 나타낸다고 하며 베어 넘어 뜨린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오는데라는 이 싹은 고통을 당하여 베어 넘어 뜨려짐을 당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줄기가 넘어 짐으로 많은 줄기들이 살아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영이 임하며 지혜와 총명의 영이며 모략과 재능의 영이라는 것이며 바로 예수님 께서는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았습니다.
14 다윗 : 사랑받다, 은총이 함께 하다와 중보자 중재자란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야 : 헷사람 다윗이 37인 용사중 한명 (삼하 23:39) 뜻 여호와는 나의 빛 자신의 아내를 빼앗은 다윗에게
충성을 다함
15(1) 다윗 : 사랑받다, 은총이 함께 하다와 중보자 중재자란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16(2) 솔로몬 : 왕상:3:28 하나님께서 선지자 나단을 통하여 여디디야란 이름을 지어 주셨습니다.
뜻은 하나님께 사랑을 입은자 이고 또다른 이름은 솔로몬 히브리어 뜻은 평화 또는 번영을 의미하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위에 평안과 안정이 임하리라라는 하나님의 축복을 담고 있는 이름입니다.솔로몬은 태어나기 2:9,삼하 12:35).
17(3) 르호보암 : 르호보암은 「백성을 반성케 한다」는 뜻이다. 그는 암몬여자 나아마가 낳은 솔로몬의
아들이었다
18(4) 아비야 : 의미 : '여호와는 나의 아버지'라는 뜻의 "אָבִי[avi]" 와 "하나님의 이름"이라는 뜻의 "יה"의 조합으로 이뤄졌다. 또다른 의미로는 여호와를 예배한다란 뜻도 있습니다.
19(5) 아사 : 뜻은 치료하는 사람, 주는자 남유다 왕국 3대왕 (B.C. 910-869)
20(6) 여호사밧 : 여호와는(샤파트) 재판하시는 또는 심판하시는 분이시다
21(7) 요람 : 여호람 이라고도 부른다 뜻 여호와는 존귀하심
22(8) 웃시야 : 아버지 아마샤와 함께 정치를 하다가 아버지 아마샤가 죽고 16살에 왕위에 오릅니다. 웃시야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다”라는 뜻입니다. 그의 이름에 걸맞게 그 당시 남유다가 가장 강성했던 시기 중에 하나였습니다.
23(9) 요담 : 뜻 : 여호와는 바르심 [1] 유대왕 웃시야의 아들로 부왕이 문둥병으로 정무를 살피지 못하여 대리로 얼마동안 섭정하다가 죽은후 25세때(758)계승 죽위하여 16년간의 치세를 공의롭게 하고 만년에 다메섹왕 베가에게 위협을 받았다. 이 시대의 선지자는 이사야이다(왕하 15:, 대하 27:, 마 1:9).
24(10) 아하스 : 아하스(Ahaz)는 유다 왕국의 12번째 왕으로,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사로잡으셨다. '이다. 아버지는 요담(유다왕), 아들은 히스기야(유다왕)이다.
25(11) 히스기야 : 히즈키야(공동번역), 또는 히스기야(개역개정)(히브리어: חזקיה , חזקיהו →야훼께서 강하게
하신다)는 남유다 왕국 13대 왕으로 25세에 즉위하여 29년간 통치하였다. 유다 왕국의 왕 가운데 가장 위대한
왕 중 한 명이며 선지자 이사야가 그의 재위기 때 활동했다.
26(12) 므낫세 : 므낫세는 『잊어버림』이라는 뜻을 지닌다. 므낫세는 남조 유다왕 히스기야의 아들이며
그 어머니는 헵시바였다. 므낫세는 그 아버지 히스기야의 뒤를 이어 왕이 됐고 남북조를 통틀어 가장
오랜 재위기간인 55년간이나 통치한 왕이었다.
27(13) 아몬 : 히브리어로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충실한 자'란 뜻이다
28(14) 요시야 : 종교개혁자 요시야 역대하:34:1-33 열왕기하:23:21-25
요시야란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도와 주신다’ ‘여호와의 낫게 한 자’ 또는 ‘고치시다’ 라는 의미입니다.
유대 왕 아몬의 아들로(마 1:10), 요시야는 8세에 왕위에 올라 31년 동안 통치했습니다. 요시야는 유다 왕들 중에서
가장 경건한 왕입니다(왕하 23:25). 선지자 예레미야는 요시야의 성실함에 비추어 요시야의 무가치한 후계자들을
정죄하였습니다(렘 22:15). 역대기에서 요시야는 아무런 주저함도 없이 히스기야의 모든 장점들을
지닌 왕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29(1) 여고냐 : (바벨론으로 이거) 뜻 여호와 께서 세우신다 '야훼께서 맡긴 자', '야훼께 위임 받은 자'.
여호야긴의 별칭이며 고니야로도 표기된다 여고냐는 악한 왕이었으며, 3개월 정도의 짧은 통치 기간 동안
부친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왕하 24:9, 대하 36:9, 렘 22:24-30).
30(2) 스알디엘 : 히브리어로는 '쉐알티엘'이며 헬라어로 '살라디엘'이다. '쉐알티엘'은 '기도하다, 간청하다,
간구하다'라는 뜻을 가진 '샤알'과 '전능자, 하나님'을 뜻하는 '엘'이 합성된 단어로, '내가 하나님께 간구했다'는 뜻이다.
31(3) 스룹바벨 : 뜻 바벨론의 후예 바벨론에 대한 슬픔 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을 통해 알수 있듯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로 생활에 대한 깊은 아픔이 담겨있음을 볼수 있지만 그는 예루살렘 성전의 재건의 주요 인물이 됨으로써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됩니다. 학개:2:23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스알디엘의 아들 내 종 스룹바벨아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너를 취하고 너로 인을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스룹바벨에게 택하신자다 나의 종이다 너를 인장으로 삼았다 라고 말씀 하심으로 하나님의 왕권과 통치권이 그에게로 넘어가고 있다는 말씀을 해 주심으로 예수그리스도의 예표임을 알수 있습니다.
32(4) 아비훗 : 영광의 아버지 위엄의 아버지 ‘아비후드’는 ‘아브’와 ‘호드’의 합성어인데, 특별히 ‘호드’는 ‘영광, 위엄, 광채’라는 뜻으로 성전 건축을 이룬 후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때 사용된 바 있다(슥 6:13). 아마도 아비훗은 ‘성전 건축’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회복되기를 소망하며 지은 이름으로 추정된다.
33(5) 엘리아김 : '하나님께서 확립하신다' 남(南) 유다(Judea)왕(王) 요시야(Josiah)의 아들로서 애굽(埃及)왕(王) 바로(Pharaoh)에 의(依)해 자신(自身)의 동생(同生) 여호아하스(Jehoahaz)의 뒤를 이어 25세(歲)에 왕(王)이 되어 11년간(年間) 치리(治理)하였다. 본래(本來)의 이름은 '엘리아김(Eliakim)'이었으나 애굽(埃及) 왕(王)이 '여호야김(Jehoiakim)'으로 이름을 바꾸었다(왕하 23:34 - 37. 이름의 뜻은 '엘리아김(Eliakim)'에서 하나님을 뜻하는 '엘(El)'을 '여호와(Jehovah)로 대치(代置)시킨 것인데, 애굽(埃及) 왕(王) 바로(Pharaoh)가 왕(王)의 이름을 바꾼 것은 자신(自身)의 명령(命令)에 대(對)한 복종(服從)을 보이라는 의미(意味)와, 남(南) 유다(Judea)의 내정(內政)을 간섭(干涉)하겠다는 의도(意圖)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여호야김(Jehoiakim)은 백성(百姓)들을 착취(搾取)하여 자신(自身)을 위(爲)한 사치(奢侈)스런 궁전(宮殿)을 세웠으며(렘 22:13-14 선지자(先知者)우리야(Uriah)를 죽였다(렘 26:20-23 그는 또 예레미야(Jeremiah)까지 죽이려 하며 예레미야(Jeremiah)가 받은 계시(啓示)의 두루마리를 불에 태우기도 하였다(렘 36:23
34(6) 아소르 : 도움을 주는, 돕는 사람
35(7) 사독 : 사독 (Zadok HaKohen, Sadoc) 은 히브리어로 "의로운, 정의로운"라는 의미이다. 사독은 제사장으로,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의 자손으로 기록되어있다.
(역대상 6:4~8). 그는 다윗과 솔로몬의 통치 기간 동안 이스라엘 대제사장이었다.
36(8) 아킴 : 뜻은 지혜입니다.
37(9) 엘리웃 : 뜻 '하나님은 나의 영광이시다, 하나님은 나의 찬송이시다
37(10) 엘르아살 : '엘르아살'은 '하나님이 돕는 자'의 의미. 엘르아살은 두 형의 죽음으로 인해 장자권을 얻게
됨으로써 유명해졌다.
39(11) 맛단 : 선물, 제물, 주다, 봉헌하다, 놓다, 두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제 3기 열한 번째 인물이다(마 1:15). '선물'이라는 뜻의 맛단은 '나라의 완전한 독립과 메시아 왕국의 도래'라는 하나님의 선물을 갈망한 흔적이라고
할 수 있다.
40(12) 야곱 : 야곱이라는 이름의 뜻은 고대 히브리어로 '뒤를 쫓는 자', 혹은 '발뒷꿈치를 잡은 자' 훼방하는자
속이는자 라는 뜻입니다.
41(13) 요셉 : 히브리말로 씻다 (없애다) 히브리어로 יוֹסֵף, Yosef, 뜻은 "하나님께서 더하신다 (늘리신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리아 : 사랑받는 고귀한, 아름다운
42 예수 그리스도 : 신약성경은 헬라어 밖에 없기 때문에 그대로 발음한 것이므로 별 문제가 없이 보이지만 예수님이 유대인으로서 이스라엘의 역사 즉 하나님의 선택된 민족이라는 점에서 구속사에 좀더 깊은 의미있는 정확한 발음 할 필요성을 생각해 본다. 예수라는 이름은 본래 히브리어로 ‘예슈아(עושי)’ Yeshua으로서 구원자, 해방자,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자 란 의미 입니다.
1: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 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 열 네 대요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 네 대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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